<기술동향: 스마트팩토리> 제조업의 뉴노멀(New Normal) > 전체기사

기술동향
Monthly Magazine of Automatic Control Instrumentation

기술동향 <기술동향: 스마트팩토리> 제조업의 뉴노멀(New Normal)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1,008회 작성일 21-08-04 14:20

본문

사진 1.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긴급대응책은 작업자가 페이스 쉴드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직원의 안전 확보, 생산성이나 가동률 혹은 서플라이 체인의 유지 등, 사회 전체가 안고 있는 과제와 같이, 제조업도 예기치 않았던 다양한 과제를 안고 있다. 또 동시에 많은 기업이 예산삭감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면 제조업은 어떻게 뉴노멀에 대응해 가야 할까?

 

미쓰비시전기의 FA시스템사업본부의 Digital Manufacturing 전도사인 스기야마 하지메 씨는 제조업은 현재 상황의 변화에 적응하려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공장에서는 어떤 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현하려고 하고 있을까?

그 대응책은 사실 많은 사람이 상상하는 것보다 흥미로운 것들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긴급대응책은 작업자가 페이스 쉴드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산업에서는 이미 이러한 PPE(개인보호구Personal Protection Equipment)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그것은 식품이나 약, 또는 클린 룸에서 생산하는 전자기기나 반도체 등과 같은 제품 분류에 있어서 위생과 환경의 관점에서 도입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PPE는 모든 산업에 있어서 반드시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작업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면 열사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작업자의 환경을 올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작업자들 사이에 아크릴판 등의 스크린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도 모든 경우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공간이나 동작범위의 제약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긴급정지장치(E-STOP)나 보고용, 제어용 등 각종 기기에 접근을 방해하게 되거나 작업자의 시야가 좁아질 가능성이 있기때문이다.


이러한 개별적인 대응과는 다른 시점에서 대책도 있다. 미쓰비시전기의 스기야마 씨는 많은 제조업에서는 시프트 관리에 의한 감염 대책을 실행하고 있고 공장 내에서의 감염 확대를 막기 위해서 동시에 움직이는 작업자의 수를 줄이는 등과 같은 근무 시프트를 나누고 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감염확대방지를 위해서 한 개의 시프트를 중단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공장 내 소독 후 2번째 혹은 3번째의 시프트가 정상적으로 생산을 계속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또 다른 새로운 과제를 불러일으킨다. 작업자의 수를 줄여 근무 시프트를 나누면 당연한 결과로 생산성이 저하된다. 이 과제에 대해서는 어떤 대책을 생각할 수 있을까?



 협동로봇(Cobot)에 그 역할을 맡긴다.

공장 내의 제조공장을 자동화하는 방법도 있는데, 스기야마 씨는 광범위한 자동화 솔루션의 구축에는 많은 시간, 예산, 계획이 필요하지만, 많은 제조업에서 신속하고 유연한 가동을 희망하고 있는 이 시기에 이러한 자원이 부족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라고 이야기한다.


..후략 


미쓰비시전기

본 기사는 2021년 8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

제어계측 편집부 (auto@autocontrol5.co.kr)

<저작권자 : 제어계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어계측사     대표자  이윤성     사업자등록번호  107-19-58315     TEL  031-873-5686     FAX  031-873-5685
ADD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258번길 25 해태프라자 1501호      E-mail  autocontrol5@autocontrol5.co.kr
Copyrights ⓒ 2020 제어계측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