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 트레이서빌리티(2) > 전체기사

기고
Monthly Magazine of Automatic Control Instrumentation

연재 식품의 트레이서빌리티(2)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2,569회 작성일 21-07-08 11:44

본문

서론

1회에서는 장어의 부정 유통에 대해 실제로 있었던 일을 예로 들어 그 대규모의 악질적이고 조직적인 공모 공범에 대하여 트레이서빌리티가 효력을 가지지 못한다는 내용을 다루었다. 그렇다면 트레이서빌리티가 가지는 효과와 효능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식품 트레이서빌리티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효과적인 기능을 3가지 들 수 있다.


(1) 식품의 안전 확보에 기여

식품으로 인한 사고나 부정이 발생한 경우에 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신속하고 쉽게 프로세스를 추적할 수 있다. 그 식품의 안전성에 관한 모니터링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다면 원인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또한 정확하고 신속한 철거 및 회수를 위하여 사고나 부정이 발생한 식품을 찾아내고 그 목적지를 특정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식품의 역사에 유래하는 건강에 대한 예상치 못한 영향과 장기적인 영향이 밝혀진 경우에는 그 식품의 이력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면 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어 리스크 관리 방법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업자의 책임을 명확히 정한다.

위의 , 에 의해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막고 더 나아가 푸드 체인 전체의 경제적 손실을 최소한으로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2) 정보의 신뢰성 향상

경로의 투명성 확보하기

소비자와 거래처,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에 대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식품과 기록의 일치 관계를 확보함으로써 표시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 있다.

이들을 통해 잘못된 표시나 정보를 배제하기 쉬워지며 식품의 구매, 보관, 관리와 정보 내용에 따라서는 리스크에 대한 대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도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긴급 사태에 대한 대응과 정보의 내용에 따라서 리스크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업자는 이들을 통하여 자신의 식품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3) 업무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

식별 기호를 통해 식품을 관리하거나 식품의 소성에 관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전달함으로써 재고 관리나 품질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이나 품질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많은 경우에 위의 (1)~(3)이 가진 목적은 항상 추구되지만 품목의 특성이나 푸드 체인의 상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각 항목의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다. 트레이서빌리티 시스템 구축 시에 대처 주체는 이들을 고려하여 어떤 목적에 중점을 둘 것인지를 정한다.

http://www.maft.go.jp/j/syouan/seisaku/trace/pdf/tebiki_rev.pdf

식품 트레이서빌리티에 대해서는 ISO 22005에서 인증 기준이 정해져 있으며, 위에서 이야기한 가이드라인이 매우 잘 정리가 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2013년도 농림수산성의 식품 트레이서빌리티에 대한 실천적 매뉴얼에서 계발하고자 하는 거래 시 전표 관리의 필요성은 식품 트레이서빌리티 가이드라인의 (2)정보의 신뢰성 향상 중에서 경로의 투명성 확보하기소비자와 거래처,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에 대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를 구현하는 방법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 ‘식품 트레이서빌리티 시스템 도입은 식품의 부정 유통 시 거래 전표의 조작이나 가공 전표의 날조를 억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라고 할 수 있다.

이 매뉴얼에 대해서는 총론과 각론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며 식품 트레이서빌리티의 한 기능을 사용하여 부정 유통의 방지를 의도한 것이라 보인다.


..(후략)



大野 耕太郎 식품트레이서빌리티시스템 표준화추진협의회

본 기사는 2021년 4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

본 기사는 월간지[計側技術] (일본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로부터 번역·전재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를 보기 원하시는 분께서는 아래 메일 주소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autocontrol5@autocontrol5.co.kr / 031-873-5686

제어계측사     대표자  이윤성     사업자등록번호  107-19-58315     TEL  031-873-5686     FAX  031-873-5685
ADD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258번길 25 해태프라자 1501호      E-mail  autocontrol5@autocontrol5.co.kr
Copyrights ⓒ 2020 제어계측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