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보안(Food Defense)에 대해 > 전체기사

기고
Monthly Magazine of Automatic Control Instrumentation

기고 식품 보안(Food Defense)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1,001회 작성일 20-04-07 00:00

본문

서론

식품 보안(Food Defense)이라고 하면 일련의 테러 대책 중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으나, 과거 십 수 년간 폭탄 테러가 빈번하게 일어났지만 식품 테러는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 개인에 의한 의도적인 혼입 리스크 쪽이 [위해의 위중도]와 [발생 용이성]을 곱한 척도 상에서는 식품 테러의 리스크를 훨씬 능가할 것이 명백해졌다. 또한 일본의 식품 보안에서는 감시 카메라에 집중된 투자가 이루어져 왔으며 현재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들은 본래의 목적이었던 의도적인 혼입 사건에 대한 제지라기보다는 트러블 발생 시에 종업원의 동선이나 적절히 기기를 조작했는지의 여부를 나중에 체크할 때 리뷰 가능한 동영상 녹화용으로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테러 역사 상 새로운 시대가 된 2001년 미국의 충격적인 9.11 테러 사건 이후 16년이 지났으며 한 때 전방위적인 테러 대책이 필요하다며 일었던 동요는 조용해지고 있으며 테러리스트는 수단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어떤 형태의 테러라도 일어날 것 같다는 과잉 반응은 지나간 과거의 일이 되고 있다. 테러가 하나의 프로젝트라면 여기에서는 비용대비효과 또는 노력대비효과가 냉엄하게 계산되어 있어야 한다. 이렇게 식품 보안은 테러에서 일반적인 악의를 가진 개인에 의한 혼입으로 비중이 옮겨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식품 보안에 요구되는 툴의 재검토가 도모되어야 할 것이다.



식품 보안에 관한 가이드라인군

다양한 식품 보안과 관련된 가이드라인이 생겨나고 있으며 각 국가별로 특징을 가진 참조 문서를 언급하자면 영국에서는 PAS 96, 미국에서는 FSMA: 식품안전강화법, 글로벌한 전개에서는 WHO 문서, 일본에서는 후생노동성 지원사업 등 식품 보안의 구체적인 대책 확립과 실행 검증에 관한 연구 성과물로 한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가이드군 내에서 후생노동성 과학연구사업의 위치를 다음 단계 이후에서 밝혀나가고자 한다.


広田 鉄磨 / 간사이 대학 본 기사는 2018년 4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J1.jpg

제어계측사     대표자  이윤성     사업자등록번호  107-19-58315     TEL  031-873-5686     FAX  031-873-5685
ADD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258번길 25 해태프라자 1501호      E-mail  autocontrol5@autocontrol5.co.kr
Copyrights ⓒ 2020 제어계측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