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안전을 위한 위험성 평가 개념 및 안전기기 (방폭) 시스템 > 전체기사

기고
Monthly Magazine of Automatic Control Instrumentation

기고 공장안전을 위한 위험성 평가 개념 및 안전기기 (방폭) 시스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1,707회 작성일 20-04-07 00:00

본문

공장안전을 위한 위험성 평가 개념




(1) 공장안전을 위한 위험성 평가 기본 개념


공장안전과 관련하여 위험성이 가장 높은 장소는 화학공장이라 할 수 있다. 이런 화학공장에서 안전과 관련하여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은 그 공장이 얼마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기법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이런 일련의 행위들을 위험성 평가라 할 수 있다. 화학공장 등에서 위험성 평가를 하는 이유는 재해의 원인을 찾아내어야만 평가하고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공정 중에 존재하는 위험은 땅속에 묻혀있는 감자 알처럼 평상 시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줄기를 뽑아보면 감자 알처럼 위험이 눈에 보여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 요소를 규명하여 평가, 분석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정성적인 위험평가기법을 사용하며 이 위험 요소를 Hazard라 한다. 위험이 있다면 얼마나 자주 발생하며, 발생 시 얼마나 피해를 입히는지, 즉 피해를 예측하기 위한 기법으로 FTA, ETA 등 정량적 위험성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발생빈도를, 피해크기를 알기 위해 CA기법을 사용하며 이 빈도와 가혹도의 곱을 Risk라 한다.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누출의 경우 누출원 모델을 사용하여 누출 용기의 상태, 노출물질의 상, 누출 시간 등을 고려하여 누출량을 산출한다. 누출은 일반적으로 순간 누출과 연속 누출 형태로 나뉘며 누출의 결과는 가스의 성상, 점화시기, 누출형태에 따라 결과가 대기확산이나 화재, 그리고 폭발로 나타난다.

분산모델은 누출물질의 분산의 정도를 산출하기 위해 사용하며 Heavy 가스분산모델과 Light 가스분산모델로 나뉘며 Heavy 가스분산모델은 BM모델, HMP모델 등이 있고 Light 가스 분산 모델은 가우시안 플름모델, 가우시안 퍼프모델 등이 있다.
피해 예측이 화재일 경우 물리적 폭발과 화학적 폭발에 따라 재해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물리적 폭발은 TNT 당량 모델을, 증기운 폭발인 경우 TNT 당량 모델, TNO 상관 모델, TNO 멀티에너지 모델을 사용하며 밀폐계 증기운 폭발의 경우TNT 당량 모델, TNO 상관 모델, TNO 멀티에너지 모델을 사용하며 BLEVE의 경우 TNT 당량 또는 단열팽창 모델을 사용한다.

이러한 피해 크기가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기 위해 사고영향모델을 사용하는데 확산의 경우 인체에 대한 독성을, 화재의 경우 복사열을, 폭발의 경우 과압을 평가하는데 복사열의경우 수포성화상을, 과압의 경우 고막이 손상되는 과압을 평가한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위험도를 결정하고 이에 따른 공정 개선 등을 통하여 위험성 평가 (riskassessment)가 실시되는데 사고의 원인과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사고발생 가능성과 사고의 결과를 중요시하며 이러한 일련의 평가를 통해 안전성(Safety)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과 위험성(risk)을 감소시키는 대책을 세우는 것을 위험성 평가라 하고 이러한 과정을 위험성 평가 절차라 한다.


문의 : 02)3450-7658

 본 기사는 2017년 9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필자: 박복인 / 지멘스㈜ 빌딩자동화 사업본부 www.siemens.co.kr/bt  


국내원고 저작권.png

제어계측사     대표자  이윤성     사업자등록번호  107-19-58315     TEL  031-873-5686     FAX  031-873-5685
ADD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258번길 25 해태프라자 1501호      E-mail  autocontrol5@autocontrol5.co.kr
Copyrights ⓒ 2020 제어계측사 All rights reserved.